친권 및 양육권

본문 바로가기

법무법인 BC&Partners

정신적 금전적 시간적 손해가
뒤따르는 이혼 소송,
당당한 홀로서기를 도와드립니다.

친권 및 양육권

> 이혼/상속전담센터 > 친권 및 양육권

친권과 양육권

친권은 부모가 미성년자인 자녀에 대해 가지는 신분상‧재산상 권리와 의무를 말하는 것이고, 양육권은 친권의 내용 중 자녀에 대한 보호, 교양, 거소지정, 징계, 자녀의 인도청구권을 내용으로 하는 권리 및 의무를 의미합니다.

친권은 ①자녀의 신분상 권리의무 ②재산에 관한 권리의무 ③양육에 관한 권리 의무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양육권은 원칙적으로 미성년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할 권리의무만을 의미합니다. 이혼 시, 양육권자와 친권자를 부모 중 일방 또는 공동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양육자와 친권자를 다르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친권

친권이란 부모가 미성년인 자녀에 대해 가지는 신분·재산상 권리와 의무를 말합니다. 부모는 미성년자인 자녀의 친권자가 되고, 양자의 경우에는 양부모가 친권자가 됩니다. 부모가 이혼하는 경우 친권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협의이혼을 하는 경우 부부가 합의해 친권자를 지정해야 하고, 합의할 수 없거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가정법원이 직권으로 또는 당사자의 청구에 따라 친권자를 지정합니다. 재판상 이혼을 하는 경우 가정법원 직권으로 친권자를 정합니다. 친권자가 지정된 후에도 자녀의 복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자녀의 4촌 이내의 친족의 청구에 따라 가정법원이 친권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친권자의 권리·의무

  • 친권을 행사하는 부 또는 모는 미성년자인 자녀의 법정대리인이 되고 다음과 같은 친권을 행사합니다.
    ① 자녀를 보호·교양할 권리의무
    ② 자녀가 거주하는 장소를 지정할 수 있는 거소 지정권
    ③ 자녀의 보호·교양을 위해 필요한 징계를 하고 법원의 허가를 받아 감화 또는 교정기관에 위탁할 수 있 징계권
    ④ 자녀가 자기명의로 취득한 특유재산에 관한 관리권
    ⑤ 자녀의 재산에 관한 법률행위의 대리권

양육권

양육권이란 미성년인 자녀의 양육에 필요한 사항을 결정할 수 있는 부모의 권리를 말합니다. 이혼하는 경우 양육자지정이 필요하며 양육자와 친권자는 달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친권자와 양육자가 달리 지정된 경우에는 친권의 효력은 양육권을 제외한 부분에만 미치게 됩니다.

이혼에 관한 사항은 부부가 합의해서 결정해야 하고, 합의할 수 없거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가정법원이 직권 또는 당사자 청구에 따라 양육에 관한 사항(양육자의 결정/양육비용의 부담/면접교섭권의 행사 여부 및 그 방법)을 결정합니다. 양육에 관한 사항이 결정된 후에도 자녀의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직권 또는 부, 모, 자녀 및 검사의 청구에 따라 가정법원이 양육에 관한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법무법인 BC&Partners 사업자등록번호. 644-87-02911
주소. 서울 송파구 법원로 114, A동 606호(문정동, 엠스테이트)
광고책임변호사. 변호사 이병찬 / 상담전화.   02 - 412 - 7702 / 대표변호사 직접상담. 010-4240-4701
E-mail. partnerslawyerlee@gmail.com
Copyright © 2018 법무법인 BC&Partners. All rights reserved.
위로가기